치아 교정 중 주의 사항 및 칫솔질 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뉴욕치과 작성일18-04-19 12:56 조회1,070회 댓글0건관련링크
본문
1. 음식 주의하기
아래 음식물이 교정장치를 손상시키거나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끈적한 음식- 엿, 카라멜, 껌, 떡
단단한 음식- 얼음, 빙과류, 사탕, 땅콩, 당근, 깍두기, 단단한 과자류
질긴 음식-오징어, 쥐포, 갈비
특히 충치를 발생시키는 설탕 함량이 높은 음식은 피하셔야 하며, 투명교정 장치를 장착한 경우에는 커피, 홍차, 초코렛 등 자주 섭취하게 되면 장치에 착색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 하셔야 합니다.
또 교정치료 중에는 앞니로 음식믈을 자르기 어려우므로 너무 크거나 단단하고 질긴 음식은 작게 잘라서 드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2. 치아교정 중 흔히 생기는 현상
- 치아가 흔들릴 경우
와이어를 바꾸고 파워체인 등을 이용하여 치아를 원하는 위치로 이동할 때에는 당연히 치아가 흔들리게 됩니다. 4-5일 정도 지나면 보통 좋아집니다. 심한 정도로 통증을 수반 할 때에는 치과로 문의 주셔야 합니다.
- 브라켓이 떨어진 경우
떨어진 브라켓이 와이어에 붙어 있지 않고 움직이면서 뺨을 자극할 떼에는 다시 부착이 필요하므로 병원으로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
- 밴드가 헐거워 졌을 경우
뒤쪽 어금니를 둘려싸고 있는 밴드(반지처럼 생긴 장치)가 느슨해진 경우도 다시 부착이 필요하므로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
- 작은 철사(강선)에 잇몸이 찔릴 경우
브라켓을 묶어 놓은 작은 철사가 입술이나 뺩을 찌를 때에는 면봉으로 이 사이로 밀어 넣어 보세요. 그래도 안될 경우에는 병원으로 연락을 주시고 내원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치아 사이로 음식물이 많이 끼일 경우
치아 주위로 브라켓, 밴드 등을 끼게 되면 잇솔질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치과에서 배운 잇솔질 방법을 차근차근 생각 하면서 꼼꼼히 하셔야 합니다. 또한 보조용품을 사용 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치과내원 시 음식물 끼이는 부위를 말씀하셔야 합니다
- 잇몸에서 피가 나는 경우
염증이 있다는 증거로 잇몸에서 피가 날 수 있습니다. 잇솔질을 잘하여 음식물 찌꺼기가 없어지면 염증이 생기지 않게 되므로 잇몸이 붓고 아플경우, 약간의 피가 나더라도 올바른 방법으로 잇솔질을 더 열심히 하셔야 합니다.
- 잇몸이 헐었을 경우
마찰로 인해서 장치와 닿는 부위가 손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장치 주위에 병원에서 드린 왁스를 사용 하시기 바랍니다
-치아 교정 시 칫솔질 방법
교정 시 철사가 보이는 치아면은 위아래로 칫솔질을 하면 잘 닦이지 않으므로,옆으로 닦으셔야 합니다.
철사의 옆에서 한번, 철사의 밑부분과 윗부분에 각각 칫솔모를 넣고 옆으로 닦으셔야 합니다. 즉 철사가 위치하는 치아면은 세 파트로 나누어 옆으로 닦으며, 평소보다 약간 힘주어 닦아야 철사 사이의 음식물이 잘 나옵니다.
나머지 치아안쪽(혀 있는 면)은 위아래로 회전 하듯이 닦으며, 음식물을 저작하는 부분도 수평으로 움직여 일반적인 방법으로 닦으시면 됩니다.
치아 교정시는 음식물이 좀 더 잘끼므로, 세심하게 닦으셔야 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